티스토리 뷰

목차



     

    원천징수란 소득이나 수익을 지급하는 쪽에서 세금의 일부를 거둬들이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월별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는 사업자가 매월 근로자에게 지급한 급여와 그에 따른 원천징수 세액을 세무서에 신고하는 문서입니다.

     

    이는 세법에 따라 근로자의 소득세를 원천징수하고, 이를 국세청에 보고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이 문서를 통해 사업자는 근로자의 소득세를 정확하게 징수·납부할 의무를 이행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월별 원천징수 이행신고 의무작성방법 그리고 작성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별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 작성방법
    월별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 작성방법

     

     

     

    월별원천칭수이행 신고 의무

    신고 방법 국세청 홈택스 

    "원천징수 신고" 검색 후
    신고서 작성
    (신고서 양식은 아래 참고)
    신고 기한 매월 5일 또는 10일
    다음 해 1월은 31일
    주의 사항 미납 시
    20% 가산세 부과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 주요 내용

    사업자 정보

     

    1. 사업자 등록번호

    2. 상호명

    3. 대표자 성명

    4. 사업장 주소

     

     

    고기간

     

    해당 신고서가 적용되는 월을 명시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5월의 원천징수 상황을 신고하는 경우, 신고기간은 2024년 5월이 됩니다.

     

     

    소득 지급 내역

     

    1. 급여내역

    → 근로자에게 지급된 총 급여액

     

    2. 기타 소득

    → 상여금, 성과급, 기타 비정기 소득

     

    3. 공제 내역

    → 각종 세액공제 항목

     

     

    원천징수 내역

     

    1. 원천징수세액

    → 급여 및 기타 소득에 대해 원천징수한 세액

     

    2. 지방소득세

    → 원천징수된 소득세에 대한 지방소득세

     

     

    납부 세액

     

    1. 총 납부세액

    → 원천징수세액과 지방소득세를 합한 금액

     

    2. 납부 기한

    → 해당 월의 원천징수세액을 납부해야 하는 기한. 일반적으로는 다음 달 10일까지 납부

     

     

    월별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 작성 방법

    양식 준비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 "월별 원천징수이행 상황신고서" 검색 → 양식 다운로드

     

    기본정보 기입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대표자 성명, 주소를 정확히 기입합니다.

     

     

    소득지급 및 원천징수 내역 작성

     

    근로자에게 지급한 총 급여액과 기타 소득을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각 항목에 대해 원천징수한 소득세지방소득세를 정확히 기재합니다.

     

     

    총 납부세액 계산

     

    각 항목의 원천징수세액과 지방소득세를 합산하여 총 납부세액을 계산합니다.

     

     

    서명 및 제출

     

    작성한 신고서에 대표자가 서명합니다.

     

    작성한 신고서를 국세청에 전자신고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직접 제출합니다.

     

     

     

    신고서 작성 시 주의사항

    정확한 기재

     

    모든 항목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는 과소 납부 또는 과다 납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한 준수

     

    원천징수세액은 다음 달 10일까지 반드시 납부해야 합니다.

     

    기한을 넘길 경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전자신고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를 통해 전자신고를 하면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보관 의무

     

    신고서를 작성한 후에는 추후 세무조사 등에 대비하기 위해 관련 서류를 일정 기간 동안 보관해야 합니다.

     

     

    신고서 검토 및 이의신청

     

    세무서 방문 및 온라인으로 신고서를 받은 후 이의사항이 있다면 신고서 받은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해야합니다.

     

    이의신청 기간을 지키지 않으면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의신청은 세무서 방문, 우편,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하며 이의신청서는 원천징수 세무서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이의신청 접수 후 확인서를 발송해 주는데 이 확인서를 잘 보관하고 이의신청 결과를 꼼꼼히 다시 확인합니다.

     

     

    신고서 작성 예시 - 쉽게 이해하기

    사업자 정보

    사업자 등록번호: 123-45-67890

    상호명: ABC 주식회사

    대표자 성명: 김철수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23

     

    신고 기간

    2024년 5월

     

    소득 지급 내역

     

    급여: 50,000,000원

    상여금: 10,000,000원

    기타 소득: 5,000,000원

     

    원천징수 내역

    급여 원천징수세액: 5,000,000원

    상여금 원천징수세액: 1,000,000원

    기타 소득 원천징수세액: 500,000원

    지방소득세: 650,000원

     

    총 납부세액

    원천징수세액 총합: 5,000,000원 + 1,000,000원 + 500,000원 = 6,500,000원

     

    총 납부세액: 6,500,000원 + 650,000원 = 7,150,000원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상시근로자 확인서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