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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는 사업에 대한 밑그림으로 창업자나 기업이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문서입니다.
즉, 기업의 활동 범위, 자원의 활용방법, 경영전략 등 사업에 관한 제반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문서로 투자자나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거나 내부 경영진과 공유할 때 필수적입니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독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며, 구체적인 데이터와 사실을 기반으로 설득력 있는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효과적인 쉽게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
1단계 | 목적에 따른 기본 방향 설정 |
2단계 |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 및 제출 기관에 따른 소정 양식이 있는지 확인 |
3단계 | 사업계획서 작성 계획 수립 |
4단계 | 사업계획서 작성에 직접 필요한 자료와 첨부 서류 등 수집 |
5단계 | 작성해야 할 사업계획서 양식을 구상 |
6단계 | 실제 사업계획서 작성 |
7단계 | 편집 및 제출 |
사업계획서 유형 및 작성 시 고려사항
사업계획서 유형별로 작성 방법을 달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유형 별 작성 방법 및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사업계획서는 명확하게 핵심내용을 정리하여 창업자 및 투자자에게도 정보를 전달해야 하므로, 전문용어보다는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설득력 있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작성 양식
▼
사업계획서 작성 시 핵심사항 7가지
▼
사업계획서 작성 예시
보고 쉽게 따라 하기
▼
핵심내용 요약
사업계획서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합니다.
사업 개요, 주요 목표, 핵심 전략, 예상 수익 등을 포함하여 독자가 전체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사업 개요
사업의 목적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사업의 목적을 설명하고 사회적 가치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설득력 있게 작성합니다.
비전과 미션
사업의 장기적 비전과 단기적인 미션을 명확히 제시하고, 이를 통해 사업의 방향성과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핵심 가치
사업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정의하는데 이는 기업 문화와 경영 철학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장분석
시장 규모와 성장 가능성
사업이 속한 시장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고, 관련 통계 자료와 시장 조사 결과를 활용해 신뢰성을 높입니다.
타깃 시장
타겟 고객층을 구체적으로 정의합니다.
연령, 성별, 소득 수준, 라이프스타일 등 세부적인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합니다.
경쟁 분석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 주요 제품, 가격 정책 등을 비교합니다.
사업 전략
제품 및 서비스
제공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상세히 설명하며 제품의 특장점, 차별화 요소, 혁신성 등을 강조합니다.
가격 전략
가격 책정 방식과 이유를 설명합니다.
원가 구조, 경쟁사 가격, 타겟 고객의 가격 민감도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제시합니다.
마케팅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홍보하고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웁니다.
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마케팅, 판촉 활동 등을 포함합니다.
유통 전략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유통 경로, 물류 관리, 파트너십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운영 계획
생산 및 공급망 관리
제품 생산 과정과 공급망 관리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생산 시설, 원자재 조달, 재고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인력 계획
필요한 인력의 규모와 역할을 정의하며 조직 구조, 채용 계획, 인력 관리 방안을 포함합니다.
기술 및 장비
사업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장비를 설명하며 기술 개발 계획, 장비 구매 및 유지 관리 방안을 포함합니다.
재무 계획
자금 조달 계획
필요한 자금의 규모와 조달 방법을 설명하고 자본금, 대출, 투자 유치 등을 고려합니다.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많으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정부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정부정책 자금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정책 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매출 예상
예상 매출을 구체적으로 계산합니다.
월별, 분기별, 연간 매출 예상치를 포함하여 신뢰성 있는 자료를 제시합니다.
비용 예상
사업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상세히 계산합니다.
고정 비용, 변동 비용, 인건비, 마케팅 비용 등을 포함합니다.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 언제부터 흑자로 전환될 수 있는지 예측합니다.
이를 통해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분석
잠재적 리스크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리스크를 식별하며 시장 변화, 경쟁사 동향, 법규 변경 등을 고려합니다.
리스크 관리 방안
각 리스크에 대한 관리 방안을 제시합니다.
예방 조치, 대응 계획, 리스크 완화 전략 등을 포함합니다.
부록
첨부 자료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첨부 자료를 포함하고 시장 조사 자료, 경쟁사 분석 보고서, 재무 예측 모델 등을 포함합니다.
참고 문헌
사업계획서 작성에 참고한 자료나 문헌을 명시하며 이를 통해 계획서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놓치면 100% 손해 보는 소상공인 필수 정보
소상공인 창업은 사업규모 및 범위가 제한적으로 사업확장 및 업종전환 시 금융기관 등 외부자금의 도입 없이는 경영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담보나 신용의 부족으로 제도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고 친인척 및 고리대금업자 등 사채시장의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소상공인 창업은 무계획적인 자금관리로 인해 금융기관의 신용도가 낮은 편입니다.
소상공인은 경영의 목적이 가족의 생계유지에 있는 만큼 초기자본 및 운영 자본 계획을 철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잘 숙지한 후 활용하면 사업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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