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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 창업은 고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서비스 산업의 영역이 확대되고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소비자의 니즈가 복잡하고 다양화됨에 따라 창업의 기회 또한 많아지면서 창업성공률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소득과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 관련 서비스업, 외식산업 등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 금융 및 정보서비스, 사업 관련 서비스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의 최우선은 서비스의 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것은 고객에게 편리함이나 편익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고객의 만족감을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창업준비자는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을 목표로 하는 경영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비스업 창업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창업 준비하면서 도움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정부정책 지원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창업 준비
소상공인의 성공은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나 운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요즘 뜨는 창업은 무엇인지, 창업 아이템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계획, 지속적인 노력과 개선, 고객 중심의 마인드, 그리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경영이 필수적입니다.
요새 청년 창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청년들은 자금 여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잘 구상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규 창업 아이템으로는 프랜차이즈창업, 외식 창업, 요식업 창업, 무인 프랜차이즈, 식당 창업 등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요식업 창업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치킨 창업 |
국밥 창업 |
한식 창업 |
닭강정 창업 |
돼지국밥 창업 |
비비큐 창업 |
덮밥 창업 |
고깃집 창업 |
닭꼬치 창업 |
족발 창업 |
독자적인 창업이든, 프렌차이즈 창업이든 성공을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사업유형을 꼼꼼히 분석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놓치면 100% 손해보는 소상공인 필수 정보
소상공인 창업은 사업규모 및 범위가 제한적으로 사업확장 및 업종전환 시 금융기관 등 외부자금의 도입 없이는 경영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담보나 신용의 부족으로 제도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고 친인척 및 고리대금업자 등 사채시장의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소상공인 창업은 무계획적인 자금관리로 인해 금융기관의 신용도가 낮은 편입니다.
소상공인은 경영의 목적이 가족의 생계유지에 있는 만큼 초기자본 및 운영 자본 계획을 철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잘 숙지한 후 활용하면 사업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업 창업 절차
사업 아이디어 및 시장조사
사업 아이디어 구체화 |
제공할 서비스 유형 결정 (미용실, 카페, 컨설팅 등) 타겟 고객층과 트렌드 분석 |
시장조사 | 경쟁업체와 유사한 사업 모델을 조사 소비자 니즈와 시장의 수요 파악 시장 진입장벽 및 기회 분석 |
사업 계획 수립
사업 계획서 작성 |
사업 목표와 비전을 명확히 설정 초기 자본, 운영비, 수익 예상 등 재무 계획 수립 마케팅 및 판매 전략 구체화 |
자금 조달
자금 조달 방법 |
개인 자금 친구 및 가족의 투자 은행 대출 및 신용보증기금 정부 지원금 및 보조금 신청 벤처 캐피털 및 엔젤 투자자 유치 |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많으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정부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정부정책 자금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정책 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법적 절차 및 인. 허가
사업자 등록 |
사업자 등록증 발급 법인 설립 시 법인 등록 절차 진행 |
인허가 절차 |
서비스업 특성에 맞는 사업 인허가 받기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인허가 절차를 확인 |
장소 선정 및 준비
서비스 제공 장소 |
사업 유형에 맞는 장소를 선정하고 임대 또는 구입 인테리어 및 공간 구성 계획 → 실행 필요한 장비 및 시설 구비 |
서비스 구성 및 운영 준비
서비스 구성 |
제공할 서비스 내용을 구체화 → 서비스 매뉴얼을 작성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 패키지 및 가격 설정 |
운영준비 |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인력 채용 및 교육 서비스 제공 절차와 고객 응대 매뉴얼 준비 |
마케팅 및 홍보
마케팅 전략 |
목표 시장과 고객층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 오프라인 이벤트 등 활용 |
브랜드 구축 |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하고 로고 및 슬로건 등 개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 전개 |
서비스 제공 및 고객관리
서비스 제공 |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 절차를 체계적으로 마련 고객에게 친절하고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 |
고객관리 | 고객 문의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응대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서비스 개선에 반영 고객과의 관계 유지 및 재방문을 유도 |
운영 및 관리
운영관리 | 일일 운영 상황을 점검 및 기록 직원 교육 및 관리 체계 구축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점검 |
재무관리 | 매출, 비용, 수익을 체계적으로 관리 세무신고 및 납세의무 철저히 준수 |
서비스업 창업은 고객과의 접점이 중요한 만큼, 철저한 준비와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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