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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는 사업자가 한 회계 기간 동안 발행하거나 받은 세금계산서를 매입처와 매출처별로 집계하여 국세청에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이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금 계산의 정확성을 높이고 세무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급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모든 거래 내역과 금액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는 세무 신고의 오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기한을 넘길 경우 공급가액의 0.5%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정해진 기한인 다음 해 2월 10일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무서에서 요청할 것을 대비해 모든 거래 내역에 대한 증빙 서류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매입매출처별 세금계산서 조회 방법 및 세금계산서 합계표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조회
전자세금계산서는 종이세금계산서와는 다르게 실물 보관의 번거로움이 없어 많은 사업자들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매입 매출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에서 간단히 조회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전자(세금) 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 사업자 로그인
전자(세금) 계산서 조회
→ 조회
→ 목록조회
매출. 매입 구분 선택
→ 조회기간 설정
→ 조회
- 발급목록, 건별상세,
월. 분기별 목록조회 가능
-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시
수정이력 조회 가능
- 조회기간은
최대 3개월 이내까지
- 조회한 내용
엑셀 다운로드 가능
매입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발급방법
→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신고
→ 과세유형 선택
부가가치세 신고는
업종에 따라 제출해야 할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업종에 맞는 과세신고 선택
→ 정기신고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 화면
→ 본인 업종에 반드시
입력 및 제출해야 할 서식이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업종 구분 없이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할 서류 중 하나가
매출처별 및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입니다.
부가세 신고화면
→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분]
→ [작성하기] 선택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작성 서식란
→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클릭
위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분이
자동으로 불러와 입력됨
다만, 전자세금계산서가 아닌
종이계산서를 발행한 경우
→ 그 발행분은
[입력내용 추가] 클릭하여
직접 입력해야 함
→ 앞에 불러온 전자세금계산서와
합산되어 표기됨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역시
매출처별 합계표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해 주면 됩니다.
매입세액
→ 세금계산서수취분 일반매입
→ 작성하기
→ 전자세금계산서는 불러오기
→ 종이계산서는 직접 입력하여 추가
매입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발급
→ 홈택스 메인 홈페이지
→ [전자(세금) 계산서 ]
→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 합계표 통계 조회
→ 전자(세금)계산서 합계표 조회
명세서 조회
→ 파일내려받기
→ PDF파일 또는 엑셀,
텍스트 파일로도
발급 가능합니다.
매출. 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양식
매출처별 계산서합계표 (갑) -양식
매출처별 계산서합계표 (을) -양식
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갑) -양식
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을) -양식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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